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Growth 성장 + Hacking 해킹)의 합성어로 성장을 위해서 제품의 서비스나 핵심 지표를 분석하면서 사용자의 흐름을 따라 개선해서 시장의 확장성을 확장시키는 마케팅과 사고방식을 말한다.
그로스 해킹의 구조는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제품 LSU(lean Start-Up)을 시장에 내놓고 피드백을 받고, 시장을 통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고 이를 개선한다.
이렇게 추가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시장에서 요구하는 피드백을 수용을 반복한다.
(서비스를 만들다 -> 가설을 세운다 KPI 등, 목표) -> 검증 -> 시장에 피드백 - > 개선 -> 서비스를 만든다 의 과정이다.
PDCA (Plan-Do-Check_Act)사이클 이라고도 한다.
그로스 해킹으로 디자인과 마케팅과의 울타리를 없애고 그 서비스 그 자체가 제공하는 '브랜드 경험'과 동시에 고객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서 고객은 더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그로스 해킹의 3가지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 상품/서비스도 포함하여 개선
2. 유저 획득부터 수익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서비스를 성장시키것을 목표로 한다.
3. 데이터에 기반한 가설 검증 및 분석
참고 링크 :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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