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 시스템
수집형 모바일에서 주로 등장하고 있는 가챠 뽑기에 대한 확정적인 보상을 받는 시스템을 '천장 시스템'이라고 표현한다.
천장 시스템은 UI상으로는 노출하지 않고 유저들이 통계 데이터로 천장 시스템이 있고 '천장을 뚫었다.'라는 표현으로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천장 시스템의 유래는 가챠를 하는 과정에서 실제 원하는 뽑기를 뽑지 못하고 폭사를 방지하고(과금을 했지만 획득하지 못해서 망하는 경우) 과금의 한계치를 지정해주는 시스템으로 일본의 '그랑블루 판타지'에서 처음 도입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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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어느 정도 수준까지 뽑지 못하게 되면 확정적으로 주는 최소한의 과금에 대한 보정이다. (정가 구매, 마일리지)의 형태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과금 유저의 입장에서는 실망감으로 인해서 높은 확률로 게임을 접거나 환불, 또는 무과금으로 전환하는 유저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게임사의 BM 전략이다.
마일리가 누적되게되면 확정으로 보상을 주게 되기 때문에 최소한을 보장하기도 하고 그리고 저 마일리지가 천장(200점)에 가까운 정도가되면 추가로 과금을 하게 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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