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효과 (자기 잠식 효과 Cannibalization)
자기잠식효과(영어: Cannibalization)는 식인 풍습을 뜻하는 "Cannibal"이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마케팅 용어이다.
식인종이 자신의 종족을 잡아 먹는것에 의거해서 한 기업에서 새롭게 출시한 제품이나 기술이 기존에 그 기업에서 판매하고 있던 다른 제품이나 기술의 영역까지 침범하여 결과적으로 해당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반응형
게임산업에서도 이런 카니발 효과를 고려해서 마케팅 및 오픈 시기를 조절하는 경우는 흔하다.
대형 개발사 같은경우 여러 계열사가 있는 경우가 많다. 같은 장르의 게임이 한 번에 출시하면 유저들이 분산되기 때문에 오픈 시기를 조절해서 일정 기간의 텀을 두고 진행한다.
< 카니발의 부작용 >
또 다른 이벤트로 기존의 재화를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예시가 될수 있다.
예를들어 기간 한정 50% 세일으로 골드를 할인하는 이벤트를 하게되면 그때 당시에는 굉장히 많은 결제유도가 되지만 이후에 할인 이벤트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유저는 정가로 구매하는것을 꺼려지고 실질적인 수익의 감소로 이뤄지기도 한다.
★★☆☆☆
반응형
'지식 > 잡학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학지식) 초두효과 (0) | 2019.10.17 |
---|---|
잡학지식) 목표 및 핵심 결과지표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0) | 2019.10.16 |
잡학지식) 페이 투 윈 (Pay To Win) - P2W (0) | 2019.10.14 |
잡학지식) Man of Month (MOM) (0) | 2019.10.11 |
잡학지식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0) | 2019.10.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