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리뷰 안티패턴(Code Review Antipatterns)
코드 리뷰 관련된 좋은 내용이 있어서 해당 글을 기반으로 간략하게 정리한다.
코드 리뷰를 도입하는 과정에서의 단점을 유머러스하게 표현했지만
해당 내용들은 코드 리뷰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내용들이기 때문에 꼭 참고해야 한다.
원본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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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드 리뷰에서 피해야할 주요 문제 >
천 번의 왕복 여행의 죽음 | 리뷰어가 코드를 처음 검토할 때 발견한 작은 문제들만 지적하고, 그 문제들이 수정된 후에 또 다른 문제를 찾아내는 방식으로 개발자를 지치게 하는 행동입니다. 이렇게 하면 개발자는 끝없는 수정 요청에 지칠 수 있습니다. |
몸값 편지 | 리뷰어가 패치를 제출한 개발자가 이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점을 이용해, 개발자가 불필요한 추가 작업을 하도록 강요하거나 패치를 지연시키는 행동입니다. |
더블팀 | 두 명의 리뷰어가 서로 다른 요구 사항을 제시하거나, 일관되지 않은 피드백을 주어서 개발자가 혼란스럽고 지치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
추측 게임 | 개발자가 제출한 솔루션을 명확하지 않은 비판으로 평가하여, 어떤 수정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고 개발자가 계속해서 추측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
우선순위 역전 | 처음에는 사소한 문제를 지적하다가, 나중에 더 큰 문제를 발견하여 이미 수정된 부분을 무시하게 만드는 행동입니다. |
최신 디자인 리뷰 | 진행 중인 작업의 작은 부분을 검토하면서 전체 디자인에 대해 재논의하거나, 이미 완료된 작업에 대한 비판을 통해 개발자를 방해하는 방식입니다. |
캐치-22 | 큰 패치가 너무 크다고 불평하거나, 작은 패치가 의미가 없다고 주장하여 어떤 크기의 패치든지 불만을 제기하는 방식입니다. |
플립플롭 | 기존의 코드 패턴에 반대되는 새로운 요구 사항을 제시하여, 개발자가 기존 패턴을 따르지 않았다고 문제를 삼는 방식입니다. |
리뷰어가 권한을 남용하는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는 방식을 경고하는 내용들이다.
코드 리뷰어는 개발자를 돕기 위해서 공정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하지만 리뷰 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점으로 인해서 원래의 목적과 다르게 더 개발을 복잡하고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리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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