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에서 업데이트 및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아이템 가치 보존에 대한 생각
RPG 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게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업데이트에서 추가되는 아이템 혹은 새로운 지역이나 몬스터혹은 기존의 보상이 추가되는 경우에 기존의 아이템보다 더 좋은 아이템이 업데이트가 되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기존에 과금으로 구매를 진행하는 아이템들이나 기존에 사용하던 앤드아이템(종결아이템)들이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존재한다.
WOW(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시즌이 대표적이다.
새로운 시즌이 나오면 기존의 아이템의 가치가 떨어진다.
게임 사에서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더 높은 목표를 동기부여를 주기 위해서는 더 높은 보상과 가치의 아이템을 제공해주는 과정에서 기존의 아이템의 가치에 대해서 고민이 필요하다.
현재를 기준으로 템 가치 보존이 잘된다고 하는 게임은 '메이플스토리','리니지'등 오랜기간 아이템의 가치를 어느정도 잘 유지가 된다고 한다.,
가치보존에 대한 유저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다.
< 아이템 가치보존의 장점 >
가치가 잘 보존되면 꽤 오랬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
가치가 잘 보존되면 나중에 다시 판매를 할때 손실이 적다. |
가치가 잘 보존되면 유저의 이탈이 줄어든다. (반대로 가치가 보존이 되지 않으면 어느순간 나의 노력 / 과금의 의미가 줄어든다.) |
< 아이템 가치보존의 단점 >
신규 유저의 진입장벽이 높아진다. |
아이템을 중복해서 얻거나 제한적인 기능으로 강화된다. |
무한정 가치 보존이 불가능하고 결국은 가치의 하락은 존재한다. |
가치보존을 내새우는 개발사도 존재한다.
유저들 입장에서는 열심히 노력을 해서 키운 아이템들이 한순간의 업데이트로 인해서 가치가 떨어지게되면 그 상실감은 말로 못할 것이다. 과금 요소의 아이템의 경우는 굉장히 심각하다.
단순히 무한정 높은 아이템을 업데이를 진행하는것보다는
기존의 아이템 가치에 보존에 대한 유저의 생각도 고려되어야 한다.
참고 링크 : [뉴노멀소프트, “유저 가치 보존 최우선 목표, CCG 템페스트 지스타서 ‘첫선’”]
리니지 2M : 기술적 선도와 아이템 가치 보존 : [링크]
메소, 그리고 주화... '메이플스토리' 경제개혁의 '큰 그림'은?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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