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용어 : 시각 고정 효과(Visual Anchors Effect)
소비자의 시각적 주의를 특정 지점이나 요소에 집중 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디자인 기법으로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고, 소비자가 이를 중심으로 인식하고 평가하도록 유도하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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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원리와 효과 >
효과 | 설명 |
주의 집중 | 시각적 고정은 소비자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끌어당겨 메시지와 핵심을 명확하게 전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의 집중을 통해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인식할 수 있다. |
기억 강화 | 시각적 고정 요소는 브랜드나 제품의 주요 특징이 기억에 더 잘 남도록 각인 시키는 효과가 있다. 시각적으로 두드러진 요소는 소비자의 기억 속에서 오래 남아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
선택 용의성 | 제품의 서비스의 선택을 용이하게 만든다. 소비자는 가장 눈에 띄는 것부터 인지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요소들을 배치해서 특정 제품에 대한 유도나 구매 결정을 촉진 할 수 있다. |
감정적 연결 | 시각적 고정 요소는 감정적 반응도 유발 할 수 있다. 특정 색상이나 이미지가 긍정적 감정을불러일으키면, 소비자가 브랜드로 인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된다. |
< 다양한 적용방법 예시 >
적용 방법 | |
컬러 대비 | 강렬한 색상이나 대비가 큰 색상을 조합하여 소비자의 주의를 끄는 것. ex) 회색 배경에 빨간색 버튼 |
크기 조절 | 제품의 주요 기능이나 해택(세일 등)을 강조하는 이미지를 사용해서 시각적 관심을 끈다. |
레이아웃 | 시각적요소를 배치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특정 방향으로 유도한다. 유도하고 싶은 제품을 중심에 배치하거나 시각적 흐름에 따라 눈긴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유도한다. |
타이포 그래피 | 굵은 글씨체, 큰 글자 크기, 독특한 글꼴 등을 사용해서 중요한 메시지는 시각적인 차별화를 줘서 강조를 한다. ex) 할인율 크게 표시 |
시각 고정 효과(Visual Anchors Effect)는 소비자의 시각적 경험을 최적화 하고,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관된 디자인을 만드는데 있어서의 시각적 앵커의 역활 :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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