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소식

소식)유니티 런타임 비용(Unity Runtime Fee) 수정 (공식: 2023.09.23)

by 테샤르 2023. 9. 25.

유니티 런타임 비용(Unity Runtime Fee) 수정 (공식: 2023.09.23)

유니티 사용자의 많은 반발과 반대 성명으로 인해서 런타임 수수료 정책이 수정되어서 간략하게 포스팅한다.

(23.09.23일 기준)

원문링크 : [링크]

 

유니티 커뮤니티에 전하는 공개서면 | Unity Blog

유니티 커뮤니티 여러분, Unity 엔진과 에디터 팀이 소속된 유니티 크리에이트 부문을 총괄하는 마크 휘튼입니다. 죄송합니다. 먼저 이 말씀부터 드리겠습니다.  새로운 Runtime 요금 정책을 발표

blog.unity.com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요약>

  1.  'Unity Personal' 에는 런타임 요금이 적용되지 않는다. 
    1. Unity Personal의 매출 기준을 USD100,000 ->  USD200,000으로 상향
    2. Made with Unity 스플래시 스크린을 필수로 사용 해야한다는 요건 삭제
  2. '지난 12개월 매출이 USD1,000,000 미만인 게임에는 Runtime 요금을 적용지 않는다.
  3. Runtime 요금 정책은 2024년 이후의 Unity LTS 버전을 사용한 프로젝트에만 적용됩다. 현재 출시되었거나 작업 중인 프로젝트는 새롭게 적용되는 버전의 Unity로 업그레이드하지 않는 한, Runtime 요금 정책이 적용 되지 않는다.
  4. Runtime 요금제가 적용되는 경우 ( 2가지 방식중에서 작은 금액을 선택- 요금은 항상 더 적은 금액)
    1. 매월 매출의 2.5% 수익 배분 
    2. 혹은 신규 이용자 수를 기반으로 산정된 금액 중,  집계방식 - 이미 보유한 데이터로부터 셀프 리포트하는 방식이고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는 자체 데이터 및 외부 데이터를 활용해서 추정
  5. 설치 요금 -> `최초 이용자 참여`으로 정의 변경(‘뚜렷하게 구분되는 한 명의 최종 사용자가 어떤 배포 채널에서 최초로 Unity Runtime 기반의 게임을 정당하게 확보, 다운로드하여 참여하는 것’)

 

반응형

 

반응형

<최초 이용자 참여 측정 방법>

방법 내용
판매량  유료 게임의 경우 판매량을 바탕으로 타당한 추정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종 사용자가 환불을 요구한 건수를 감산하면 더욱 정확한 수치가 나올 것입니다.
최초 다운로드 F2P 게임의 경우 배포처에서 고유한 사용자 계정에서 최초로 게임을 다운로드한 횟수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종 사용자별로 단 한 번만 발생하는 이벤트이니 이 또한 타당한 추정치라 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요금 부과 조건>

  • Unity Pro 또는 Unity Enterprise 플랜으로 제작된 게임.
  • 2024년에 릴리스된 다음 메이저 버전의 Unity로 제작된 게임.
  • 지난 12개월간 총 매출 USD1,000,000 및 1,000,000 건의 최초 플레이어 참여를 모두 달성한 게임.

Unity 에서 제공하는 `런타임 요금 계산기` : [링크]

 

Runtime Fee Estimator

"Unity", Unity 로고 및 기타 Unity 상표는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또는 계열사의 상표 또는 등록상표입니다(여기에서 자세한 정보 확인). 기타 명칭 또는 브랜드는 해당 소유자

unity.com

 

Unity Runtime 요금제 요약 정리 : [링크]

 

2023 가격 및 Unity 플랜 변동 FAQ | Unity

Unity Runtime 요금과 Unity Personal, Unity Pro, Unity Enterprise, Unity Industry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합니다

unity.com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