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세마라 (리셋 노가다)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태(유닛-캐릭터, 환경, 재화, 등)를 얻기 위해서 세이브- 로드 또는 재설치를 하면서 반복해서 리셋을 하는 행위를 말한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 + 막일의 표현이 붙어서 표현된 신조어이다.
일본어로 '리셋 마라톤, 리세마라(リセマラ)라고
요즘 출시하는 RPG 류는 리세마라를 당연하게 생각하고 설계를 하기 때문에
지금은 시스템 설계에서도 포함되어있는 항목이다.
모바일 게임들은 리세마라가 굉장히 많은데
심지어 원하는 유닛을 뽑은 계정을 사고파는 과정도 있다고 한다.
많은 게임들이 게임 진행 초반부에 10연 가차를 지원하고 그 과정에서 높은 등급의 유닛( RSS ) 이 나오거나 효율이 좋은 유닛이 나올 때까지 리세마라를 진행하고
원하는 유닛이 나오면 리세마라를 종료하고 그때부터 진행한다.
신조어이긴 하지만 사람들의 성향과 트렌드로는 게임 설계에서도 포함되어야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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