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잡학지식

잡학지식) 후광효과(Halo Effect)

by 테샤르 2019. 10. 31.

후광효과(Halo Effect)

 

후광효과는 일반적으로 어떤 사물이나 사람 등 여러가지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일부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특성을 인식을 하는 순간 그 특성이 전체로 영향을 주어 대상에 대한 판단이 치우쳐지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말한다.

 

판단을 하는 기준이 구체적이지 않고 단편적이기 때문에 많이 일어나는 판단 오류이다.

후광효과는 인간관계에서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사람은 시각적인 효과가 매우 큰데 첫 인상이 많은 것들을 좌지우지 한다.

 

첫인상이 좋으면 다른 확실치 않은 것들도 좋게 판단이된다. 소비자들이 잘알지도 못하지만 브랜드를 보고 상품을 판단하는 것도 후광효과의 일종이다.

 

후광효과는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활용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