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일러( Profiler )
프로파일러는 게임을 최적화하는데 최적화된 툴이다.
GPU, CPU, 렌더링, 메모리 등 여러 가지 정보를 보여준다.
프로파일링을 켜놓고 게임을 재생하면 성능에 대한 데이터를 기록해준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Window] -[Analysis] -[Profiler] 하게되면 Profiler 창이 나온다.
프로파일링을 켜놓고 게임을 재생하면 성능에 대한 데이터를 기록해준다.
개발을 진행하면서 많이드 보는 카테고리는 CPU 항목과 렌더링 항목이다.
런타임 상황에서 오브젝트를 생성하거나 연산을 하는 과정에서 유니티 특성(C#)에서 GC 콜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하가 생기고 프레임 드랍을 많이 경험하기 때문이다.
프로파일러의 항목을 자세히보면 상세정보를 볼 수 있는데 현 상황에서는 'NPC_13 ' 이 길을 찾는 과정에서 많은 CPU를 점유하고 있다.
NPC_13의 상태를 보고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 로직을 추론해나가면 된다.
렌더링 항목에서는 해당 Draw Call , Baches, 텍스쳐 사이즈 등등등
그 시점에 정보를 알수있다. 대체적으로 렌더링 항목에서 문제가 되는 케이스는 캐싱이 되지 않은 그래픽스 항목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중복으로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를 찾을 수 있다.
CPU 항목에서는 Method 를 기반으로 확인도 가능하다.
최적화하는데 쓰이는 툴인만큼 서비스하기전이나 성능(Performance)이 저하되는 상황에서는 꼭 봐야 하는 툴이다.
Unity 프로파일러 창 : [링크]
프로파일러 창 - Unity 매뉴얼
Unity 프로파일러에 액세스하려면 Window > Analysis > Profiler 로 이동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Ctrl+7 (macOS의 Command+7)을 사용하십시오.
docs.unity3d.com
Unity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 : [링크]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 - Unity 매뉴얼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시간을 소비한 위치를 표시하는 차트를 제공합니다. 이 모듈은 애플리케이션이 시간을 소비하는 모든 주요 영역(예: 렌더링, 스크립트, 애니메이
docs.unity3d.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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