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개인적인 생각

개인생각) 좋은 피드백 과 나쁜 피드백 구분하기

by 테샤르 2020. 1. 16.

좋은 피드백 과 나쁜 피드백 구분하기

 

피드백(Feed Back)

 

피드백은 어떤 작업이나 결과에 대한 정보나 의견을 주는 행위로 더 좋은 방향을 선택하는 과정에서는 필수적인 부분이다.

그러나 피드백을 받고 그 피드백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좋은 피드백과 나쁜 피드백이 생기게되는데 그 상황에서 적당히 걸러 들어야하는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좋은 피드백과 나쁜 피드백을 구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나쁜 피드백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적인 취향이 포함된다.
  2. 작업에 대한 피드백이 아니고 작업자에 대한 피드백을 준다.
  3. 문제해결이 아닌 해결책에 집중한다. 문제의 논쟁을 모호하고 흐리게 만드는 피드백을 준다.

 

개인적인 취향이 포함되면 개인의 의견이지 피드백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피드백은 어떠한 목적에 부합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되어야하기 때문에 개인이 기준이 아닌이상은 개인적인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다.

작업물에 대한 피드백을 줘야하는데 작업자에 대한 피드백은 좋지 않다.

문제 해결이 아닌 해결책에 집중하는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것이지 어떤 해결책에 집중을 해서는 안되고 피드백은 항상 어떠한 근거가 필요하고 설득에 대한 과정이 수반되어서 진행되어야한다.

 

 

 

나쁜 피드백이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1. 조직의 탈월성을 떨어뜨린다.
  2. 조직에서 냉소주의와 개인주의를 만든다.
  3. 비효율성이 증가한다.

나쁜 피드백이 잦아지면 이 피드백에 대한 의구심 및 검증에 대한 시간이 생긴다.

피드백을 주는과정에서 서로 불신이 생기고 냉소주의가 생긴다. 대체적으로 납득하지 못하는 잘못된 피드백을 받으면 다음에는 신뢰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