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캡처 기반 그래픽 디버거 : (렌더독 RenderDoc)
Unity에서 프레임 캡처 기반 그래픽 디버거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테스트 해보았다.
< 렌더독에 대한 설명 >
RenderDoc은 프레임 캡처 기반 그래픽 디버거로, 현재 Windows, Linux, Android 및 Nintendo Switch™에서 Vulkan, D3D11, D3D12, OpenGL 및 OpenGL ES 개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T 라이선스에 따라 완전히 오픈 소스입니다.
RenderDoc은 자신의 프로그램 디버깅에만 사용됩니다. 이슈 트래커, 디스코드 또는 이메일을 포함하여 공식적인 공개 RenderDoc 설정에서 직접 만들지 않은 프로그램 캡처에 대한 논의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직접 만들지 않은 상업용 게임 캡처나 Google Maps 또는 Google Earth 캡처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참고: Unreal이나 Unity와 같은 타사 엔진을 사용하거나 오픈 소스 및 무료 프로젝트를 사용하여 직접 만든 프로젝트를 캡처하는 것은 완벽히 허용되며 지원됩니다.
< 설치 >
< 렌더독으로 프레임 정보 확인 >
F12를 눌르거나 Unity GameView를 통해서 렌더독을 기반으로 캡쳐가 가능하다.
<타임 라인 기반으로 렌더링 정보 >
<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순서에서 확인 >
렌더링과정에서 필요한 어떤 과정을 거쳐서 변환이 되거나 문제가 생기는것에 대해서 심도있는 고민이 필요하거나 확인이 필요할때 사용하면 좋을것 같다.
Uniy Frame Debugger에서 주는 정보와 차이가 좀 있는데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디버깅하는 여러가지 툴들을 사용해서 최적화에 힘을 쓴다.
Unity Render Doc :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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