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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Unity

삽질) ScriptableObject 직렬화 문제로 인한 삽질

by 테샤르 2024. 5. 21.

ScriptableObject 직렬화 문제로 인한 삽질

 

ScriptbleObject는 기본적으로 직렬화를 기반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래서 해당 ScriptableObject의 데이터를 직접수정하게되면 같이 변경되는 상황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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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stantiate의 형태로 객체를 복사를 해서 사용을 했다가 큰 낭패를 봤다.

이번에 작업하면서 업그레이드라는 요소를 작업하는 과정에서 SOLD 원칙에 의거해서 결합도를 낮추다보니 해당 기능을 ScriptableObject 에서 사용하게 구성했다가. 업그레이드 변수에 대한 값이 계속 누적하게 되는 상황을 디버깅하다가 발견하게 되었다..

 

기본기지만.. 삽질의 연속이었다.

 

Unity Discussions  ScriptableObject Seralize :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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