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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게임) 개발관련

게임지식) 게임 플레이어의 난이도를 유지하는 방법

by 테샤르 2024. 4. 30.

게임 플레이어의 난이도를 유지하는 방법

게임 플레이어 난이도 관련되서 좋은 글이 있어서 원본글을 참고해서 

간단하게 포스팅한다.

 

원본 : [How to Keep Players in Their Flow Channel -1]

 

How to Keep Players in Their Flow Channel - What's in a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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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 [Controlling Flow for Different Levels Of Player Skill -2]

 

Controlling Flow for Different Levels of Player Skill - What's in a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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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의 플레이 수준을 고려한 난이도 변경 >

 

게임을 설계할때 플레이어의 수준을 고려해서 각기 다르게 난이도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플레이어의 수준 별로 각자 원하는 목표점을 제시하고 그 유저들이 각기 조금씩 다른 목표를 쫒게 해야 한다.

 

고수준 혹은 게임의 숙련도가 높은 플레이어에게도 동일하게 낮은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목표를 제시하면 더 빠르게 진행하지만 목표달성 이후의 성취감이나 만족감이 낮고 지루함을 추가로 주게 된다. 

(튜토리얼 스킵 기능도 비슷한 예시라고 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너무 오랫동안 지루함을 느끼거나 좌절감을 느끼는것을 피해야 한다고 한다.

(예외가 있는것 같다. 소울라이크 장르)

 

< 난이도 조절 방법 >

http://whats-in-a-game.com/controlling-flow/

 

플레이어가 더 많은 게임플레이를 할수록 실력이 향상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레이어게 요구되는 기술을 점차적으로 높여서 너무 힘들지 않고 지루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대체적으로 프랙탈 흐름 곡선을 사용한다.

 

게임의 난이도 조절은 플에이어로 하게끔 재미와 도전욕구를 느끼게하는 중요한 요소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느끼는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정답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유저를 파악하려고 노력하는게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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