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잡학지식

잡학지식) 생존자 편향 오류 (Survivorship Bias Error)

by 테샤르 2024. 4. 16.

생존자 편향 오류 (Survivorship Bias Error)

마케팅을 할때 타겟 마케팅을 할때 유의해야할 내용으로 간단하게 포스팅한다.

 

생존자 편향 오류라는 것은 간단하게 현재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를 기반으로 편향된 사고를 하는것을 말하는 것으로 성공한 사례 를 보고 판단하게 되면 중요한 실패 사례를 간과하는 오류를 범하는 것을 말한다.

 

반응형

< 생존자 편향 오류 >

https://en.wikipedia.org/wiki/Survivorship_bias

2차 세계 대전에서 전투기의 생존율에 대한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전투기의 동체에서 총알을 맞은 부위를 조사했다. 

전투기의 총알을 맞은 부위들을 기준으로 어느 부분에 장갑을 더 덧댈지에 대해 논쟁이 진행되었는데

이에 대한 보안점으로 피격이 많이 부부이는 부분 즉 동체 부분을 보강해야 한다고 결론이 났다.

 

해당 결정을 보고 아브라함 왈드 교수(Abraham Wald 1942)는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고 한다.

근본적으로 피탄 분포를 조사한 모집단이 귀한한 비행기를 대상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무사 귀환을 못한 전투기에 대해서는 고려가 되지 않았고 추가적으로 동체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격 받아도 무사히 귀환할수 있다는 말을 했다 라고 한다.

 

 

생존자 편형은 살아 남은 것에 주목해서 실패한 것에 대한 정보를 고려하지 않는 통계의 오류이다.

대부분의 성공 사례에 매몰되면 오류를 범할수 있기 때문에 생존자 편향이 아닐까? 라는 의문을 가지고 더 좋은 선택을 하면 좋겠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