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잡학지식

잡학지식) 멘탈 맵(Mental Map : 마케팅 전략)

by 테샤르 2024. 5. 20.

멘탈 맵(Mental Map)

사람들이 특정 주제나 개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 지식 ,연상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이는 주로 소비자 행동, 브랜드 인식, 학습 과정 등을 이해하는데 사용된다.

멘탈 맵을 통해서 복잡한 정보와 관계를 시각적으로 쉽게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의사결정과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을 준다.

 

 

반응형

 

< 멘탈 맵의 구성 요소 >

  설명
중심 주제 분석하고자 하는 주제나 개념이 위치한다.
주요 개념 및 연상 중심 주제에서 파생되는 단어들이나 방향으로 방사형으로 표현한다.
계층적 구조 주요 개념에서 하위 개념들이 파생되어서 계층형태로 중요도에 따라 세부적으로 나뉜다.
연결선 각 개념간의 연결성을 나타내는 선으로 연관성을 시각화한다.

 

< 멘탈 맵을 활용한 마케팅 예시 >

 

마트에서는 아침/점심/저녁으로 나눠서 한다.
마트입구부터 아침/ 점심/ 저녁의 순서대로 쇼핑을 하게 만들고
마트 카트는 투명하게 보여서 남들이 어떤걸 산지 보여서 구매욕구를 올린다.

 

 

 

멘탈 맵은 정보의 구조화,분석, 의사소통 등 여러가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멘탈 맵을 활용해서 복잡한 주제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