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
소비자가 하나의 물건을 구입하게되면서 추가적으로 연쇄적으로 구입한 물품과 연관된 물품을 더 구매하는 현상으로
이미 소비자의 마음이 한 가지 제품이나 상품을 선택했을 때, 그 선택트로 인해 해당 제품과 어울리는 다른 제품이나 관련된 것에 괌심이 높아지고 추가적인 구매 유도가 되는 효과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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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드로 효과는 충동 구매를 촉진 시키는 효과로 18세기 철학자 디드로(Denis Diderot)의 이름에서 따온 효과로
어느날 디드로가 친구에게 붉은색 옷을 선물 받았다.
그 붉은색 옷이 마음에 들었던 디드로는 그 붉은색 옷과 어울리는 자신의 주변을 하나씩 바꾸기 시작했다.
의자, 화분, 인테리어 소품부터 어울리는 붉은색 개통으로 구매하다보니 나중에 정신차리고 보니 온통 붉은 색이였고 후회를 한다는 이야기에서 나왔다고 한다.
이후 디드로 효과는 소비자 행동 및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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