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잡학지식

잡학지식)포커스 그룹 조사-FGD(Focus Group Discussion), FGI(Focus Group Interview)

by 테샤르 2023. 2. 20.

포커스 그룹 조사-FGD(Focus Group Discussion), FGI(Focus Group Interview)

포커스 그룹 조사는 유사한 특성이나 경험을 공유하는 소규모 그룹(보통 6~10명)을 모이게 하여 진행자가 이끄는 안내 토론에 참여하는 질적 연구 방법으로. 소비자 행동, 제품 선호도 또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태도와 같은 특정 주제나 문제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와 통찰력을 수집방법이다. 포커스 그룹 연구는 마케팅, 광고, 사회 과학 연구에 자주 사용된다.

 

FGD 와 FGI가 대표적인데

두 포커스 그룹 조사 방법에 대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차이점 >

포커스 그룹 조사 방법 설명
FGD(Focus Group Discussion) 1.덜 구조화되어 있고 더 개방적인 경향
2.사회자는 일련의 광범위하고 개방적인 질문으로 토론을 진행
3. 참가자들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

FGI(Focus Group Interview) 1. 미리 정의된 토론 가이드가 존재.
2. 중재자는 특정 주제나 문제에 대해 참가자로부터 자세한 답변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일련의 특정 질문을 사용

두 방식의 차이가 있는것 처럼

조사를 하는 목적과 목표에 따라 다른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반응형

 

< 조사 하는 그룹 대상 및 목표 >

사용하는 대상은 다음과 같다.

포커스 그룹 조사 방법 주로 사용하는 목표
FGD(Focus Group Discussion) 새로운 주제를 탐구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데 사용
FGI(Focus Group Interview) 기존 연구 결과를 검증 또는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