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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Unity

Unity) 프로젝트가 확장될 때 코드 설계 방법

by 테샤르 2020. 7. 15.

프로젝트가 확장될 때 코드 설계 방법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수정 변경 및 여러 가지 요구사항으로 인해서 확장이 되는 경우가 굉장히 잦다.

프로젝트가 확장될때 코드를 설계하는 방법을 많은 고민과 함께한다.

우연히 보게된 관련된 글을 읽고 정리 겸 개인 경험을 더해서 포스팅한다.

 

주요 키워드는 '재사용', '확장성', '수정이 용이'한 방법이다.

1. ScripterbleObject 사용하기

Unity에서는 변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중복해서 사용하는 데이터는 ScriptableObject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크립 터블 오브젝트를 사용하게 되면 재사 용적인 이점과 함께

런타임 상황(플레이모드)에서 인스펙터 창에서 변수로 확인 가능하다.

 

2. 규모가 큰 MonoBehavior 분할하기

2018 버전 이하에서는 MonoBehavior를 기반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규모가 점점 커지는 MonoBehavior를 분할하면 확장성과 수정이 용이해진다.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다.

2 -1 MonoBehavior에 포함된 기능에 대한 로직은 'Interface'로 분리하기

2-2 데이터 전용 클래스 및 헬퍼 클래스로 분리하기(연산 클래스 같은 건 Util 클래스로 변경)

 

3. 씬(Scene)을 분리해서 붙이기

LoadSceneMode.Single을 사용하지 않고 LoadSceneMode.Additive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Addive를 통해서 로드를 하게 되면 하이어 라키 상에는 이렇게 베이스 씬 밑에 새로운 씬이 붙여진다.

신을 분할하게 되면 수정도 용이하고 재사용성이 좋아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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