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잡학지식

잡학지식) 더닝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

by 테샤르 2020. 6. 9.

더닝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

 

조금 아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고

적당히 유능한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더닝의 실험 결과의 인지 편향이다.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평소에도 꽤나 많이 쓰는 표현이다.

겸손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많이 쓰는데  지식이 쌓이면 쌓일수록 자신이 모르는 게 많다고 느껴져서 자신이 완전히 모를 때(무지한 상태) 보다는 자신의 지식수준의 평가가 낮아지다가 정말 많이 알았다고 생각하는 시점부터는 서서히 자신의 평가가 높아진다.

 

< 예시 >

  예시
운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운전 실력을 평균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상당수가 자신의 운전 실력에 대해 과신하고 있어,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IT 기술 초보 프로그래머는 자신의 코딩 실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고 어려운 문제도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기초적인 오류나 보안 문제를 간과하기 쉽습니다.
노래 가라오케에서 노래를 부를 때, 일부 사람들은 자신의 노래 실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음정이나 리듬을 맞추지 못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종종 주변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자기 평가 어떤 학생은 시험 공부를 별로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시험 결과가 좋을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하지만 시험 결과가 나오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은 많이 겸손이 필요하다. 잘 모르는데 아는척하면 업계에서는 문제가 많이 되는 것 같다. 살면서도 그런 이슈도 많았고 나도 겸손하고 노력해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