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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게임) 개발관련

게임개발)테스트 케이스(Test Case : TC)

by 테샤르 2020. 7. 21.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테스트 케이스는 어떠한 제품의 의도된 목적과  결과물에 대한 품질 검사에 해당되는 프로세스이다.

결과물에 대한 테스트이기 때문에 제품의 후반부에서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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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에서는 QA(Quality Assurance)라는 그룹에서 제품을 검사할 때 여러 가지 의도된 프로세스와, 예외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사용하는 경우의 수들이 '테스트 케이스'이다.

테스트 케이스는 성격에 따라 여러 가지가 존재하는데 공통된 항목은 다음과 같다.

<공통된 항목>

식별번호

사전조건

수행절차

기댓값

결과

비고

 

< 테스트 케이스 예시 >

  설명
이동 테스트 케이스 TC1: 플레이어가 이동 키를 눌렀을 때 캐릭터가 정확히 한 칸씩 움직이는지 확인한다.
TC2: 캐릭터가 장애물이나 벽에 부딪혔을 때 이동이 멈추는지 확인한다.
전투 테스트 케이스 TC3: 몬스터와 전투 시 캐릭터가 공격할 때 몬스터의 체력이 감소하는지 확인한다.
TC4: 캐릭터와 몬스터가 서로 공격을 주고받을 때 적절한 데미지 계산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
아이템 사용 테스트 케이스 TC5: 플레이어가 회복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 체력이 올라가는지 확인한다.
TC6: 캐릭터가 특수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 해당 아이템의 효과가 발생하는지 확인한다.
게임 오버 테스트 케이스 TC7: 캐릭터의 체력이 0이 되었을 때 게임 오버 상태로 전환되는지 확인한다.
TC8: 몬스터와의 전투에서 캐릭터가 패배했을 때 게임 오버 상태로 전환되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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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케이스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어떠한 동작에 대한 신뢰가 생긴다.

버그 및 예외를 미리 알 수 있어서 대응이 가능하다.

테스트 케이스로 인해 버그 추적이 가능하다.

개발에 중간에 테스트로 인해서 비용이 생긴다.

테스트 케이스 작성이 수행 시간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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