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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잡학지식

잡학지식)점진적 노출(Progressive Disclosure)

by 테샤르 2025. 6. 23.

점진적 노출(Progressive Disclosure) 

 

 

게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설계방법으로

'점진적 노출'은 게임을 알아가는 재미를 설계하는 핵심 원칙이다

플레이어는 게임을 접하는 순간부터, 조작, 규칙, 스토리, 시스템 등을 하나씩 천천히 배우고 자연스럽게 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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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에서 점진적인 노출 예시 >

록맨X에서의 처음 스테이지에서 조작을 알아가는 과정,

슈퍼마리오의 처음 스테이지등의 고전게임에서 조작에 대한것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유도하는 설계가 잘 되어있다.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1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 점차 개방되는 UI  & 콘텐츠>

스테이지나 특정 기능이 해금이 되는 경우도 종종 존재한다.

캔디크러시사가
세븐나이츠 스테이지

 

< 게임에 점진적 노출을 적용하는 다양한 이유 >

목적 설명
진입 장벽 완화 초보자도 부담 없이 게임에 적응 가능
몰입감 유지 너무 많은 정보가 이을때는 몰입이 깨지거나 정착하기 어려울수 있음 단계별로 진행
성취감 제공 새로운 기능이 해금될때마다 보상과 성취감을 느낌
콘텐츠의 수명 연장 유저가 천천히 배워가며 콘텐츠의 소모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콘텐츠를 충분히 즐길수 있도록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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