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진적 노출(Progressive Disclosure)
게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설계방법으로
'점진적 노출'은 게임을 알아가는 재미를 설계하는 핵심 원칙이다
플레이어는 게임을 접하는 순간부터, 조작, 규칙, 스토리, 시스템 등을 하나씩 천천히 배우고 자연스럽게 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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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에서 점진적인 노출 예시 >
록맨X에서의 처음 스테이지에서 조작을 알아가는 과정,
슈퍼마리오의 처음 스테이지등의 고전게임에서 조작에 대한것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유도하는 설계가 잘 되어있다.
< 점차 개방되는 UI & 콘텐츠>
스테이지나 특정 기능이 해금이 되는 경우도 종종 존재한다.
< 게임에 점진적 노출을 적용하는 다양한 이유 >
목적 | 설명 |
진입 장벽 완화 | 초보자도 부담 없이 게임에 적응 가능 |
몰입감 유지 | 너무 많은 정보가 이을때는 몰입이 깨지거나 정착하기 어려울수 있음 단계별로 진행 |
성취감 제공 | 새로운 기능이 해금될때마다 보상과 성취감을 느낌 |
콘텐츠의 수명 연장 | 유저가 천천히 배워가며 콘텐츠의 소모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콘텐츠를 충분히 즐길수 있도록 설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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