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인 (Lock-in)
Lock-in 은 특정 시스템, 제품, 플랫폼 또는 계약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만드는 구조적 메커니즘으로,
고객이나 사용자의 전환 비용을 높여 충성도를 강화하는 전략적 요소입니다.
반응형
"Lock-in 구조"는 주로 비즈니스, 경제, 기술, 그리고 법률 분야 등에서 사용되며 상황에
따라 의미가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대표적인 분야별로는 다음과 같다.
< 비즈니스/마케팅에서의 Lock-in >
에코시스템 락인: 애플 기기를 사용하면 iCloud, iMessage, AirDrop 등 애플 생태계에 의존하게 됨.
구독 기반 서비스: 예를 들어, Adobe Creative Cloud를 계속 사용하지 않으면 작업 파일에 접근이 어려움.
포인트/마일리지 시스템: 많은 포인트가 쌓여 있으면 다른 브랜드로 전환이 꺼려짐.
< 기술/IT에서의 Lock-in >
벤더 락인(Vendor Lock-in): AWS, Azure, Google Cloud 등에서
특정 API나 서비스에 의존하게 되면 플랫폼을 바꾸기 어려움.
파일 포맷 락인: 특정 소프트웨어만 인식 가능한 파일 형식을 사용할 경우(예: .psd 파일은 Adobe Photoshop 필요).
<법률/계약에서의 Lock-in >
장기 계약, 해지 위약금, 독점 계약 조항 등.
< 금융에서의 Lock-in >
펀드의 최소 보유기간, IPO 후 내부자의 주식 매각 제한 기간.
★☆☆☆☆
반응형
'지식 > 잡학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학지식) 어둠의 숲 가설(Dark Forest Hypothesis) (0) | 2025.06.02 |
---|---|
잡학지식) 계획적 진부화 ( Planned Obsolescence ) (2) | 2025.05.01 |
잡학지식) 코브라 효과(Cobra Effect) (0) | 2025.04.27 |
잡학지식)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 (0) | 2025.04.15 |
잡학지식) 멘징 (멘탈 매니징:Mental Managing) (2) | 2025.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