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박스 게임(Sandbox)
게임 장르나 게임 디자인에서 자유도가 매우 높은 환경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원래 어린이가 모래상자에서 마음대로 놀며 창의적으로 무언가를 만들거나 탐구하는 것에서
해당 표현으로 장르가 생겼다.
. 샌드박스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정해진 규칙이나 목표에 얽매이지 않고, 게임 세계를 자유롭게 탐험하거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반응형
< 샌드 박스 게임의 특징 >
특징 | 설명 |
자유도 높은 플레이 | 플레이어가 강제로 진행하지 않고 원하는 형태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자유로운 탐험, 무언가 건설하거나 자신만의 목표를 스스로 정해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
거대한 오픈월드 | 대개 넓은 오픈월드 맵이 제공되며, 제한 없이 이동하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다. |
창의성 강조 | 플레이어가 자신의 창의력을 강조해서 게임 안에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요소들이 많고 순차적이지 않고 조건을 만족하면 가능하다. |
정해진 스토리나 규칙의 부재 | 레벨제한같은 제한이 없고 정해진 스토리가 아니어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
< 대표적인 샌드 박스 게임 >
GTA 시리즈
로블록스
마인 크래프트
팰월드
샌드박스 게임은 플레이어의 자유도를 최대한 보장해서 더 많은 모험적인 요소를 제공하는 게임 장르이다.
그만큼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많은 제약사항들이나 예외케이스가 많다.
★★★☆☆
반응형
'지식 > 잡학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학지식) 린치핀 (Linchpin) (0) | 2024.11.26 |
---|---|
잡학지식) 보답 기대 효과(Reciprocity) (1) | 2024.11.10 |
잡학지식) 게임에서의 '내실'이란? (11) | 2024.09.24 |
잡학지식) 시각적 계층 효과(Visual Hierarchy Effect) (0) | 2024.09.19 |
잡학지식) 내재화(Inernalization) (0) | 2024.08.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