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게임) 개발관련

잡학지식) PLC, DLC ( 제품 수명 관련 용어)

by 테샤르 2025. 5. 12.

PLC , DLC ( 제품 수명 주기 용어)

 

 

반응형

 

< 제품 수명 주기 PLC : Produce Life Cycle >

제품의 수명주기로 제품이 사용자에게 만들어져서 사라지는 과정을 말한다.

1. 도입기 (Introduction Stage)

  • 특징: 제품이 처음 시장에 출시되는 시기
  • 매출: 낮거나 미미
  • 비용: 연구개발, 마케팅, 유통비용이 높아 수익은 거의 없음 또는 적자
  • 전략: 브랜드 인지도 제고, 초기 소비자 확보
  • 마케팅 활동: 광고, 판촉 활동, 제품 교육 등 적극적 투자 필요

2. 성장기 (Growth Stage)

  • 특징: 소비자 수요 증가, 시장 수용 확대
  • 매출: 빠르게 증가
  • 이익: 비용 대비 수익이 점차 발생
  • 경쟁: 경쟁자 진입 시작
  • 전략: 시장 점유율 확대, 제품 개선 및 차별화
  • 마케팅 활동: 브랜드 강화, 유통 채널 확장

3. 성숙기 (Maturity Stage)

  • 특징: 시장 포화, 경쟁 심화
  • 매출: 정체 또는 완만한 증가
  • 이익: 최대치에 도달 후 점차 감소
  • 전략: 기존 고객 유지, 제품 리뉴얼 또는 가격 경쟁
  • 마케팅 활동: 리포지셔닝, 프로모션 강화

4. 쇠퇴기 (Decline Stage)

  • 특징: 기술 변화, 트렌드 변화 등으로 수요 감소
  • 매출: 하락
  • 이익: 급감, 유지 비용 증가
  • 전략: 생산 축소, 제품 단종, 새로운 제품으로 대체
  • 마케팅 활동: 최소화하거나 철수 계획 수립

 

반응형

 

<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 DLC  : Downloadable Content >

 DLC는 기존 게임에 추가로 제공되는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게임 출시 후 유저에게 제공되는

확장팩, 추가 캐릭터, 새로운 미션, 아이템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게임 확장: DLC는 기본 게임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여 게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유료/무료 제공: DLC는 유료로 판매되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무료로 제공되기도 한다.
다양한 형태: 스토리 확장팩, 새로운 플레이어블 캐릭터, 스킨, 새로운 모드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다.

 

< 예시 >


RPG 게임에서 새로운 지역과 스토리를 포함한 확장팩.
슈팅 게임에서 새로운 무기나 맵이 추가되는 패키지.
캐주얼 게임에서 새로운 의상이나 장식품 등이 추가되는 경우.

 

< 차이점 >

  PLC DLC
역할 제품의 시장에서의 생애를 관리하고 전략을 세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기존 게임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여 게임의 수명을 연장하고,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타이밍 제품의 출시부터 시장에서의 퇴출까지의 과정을 모두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이 출시된 후에 추가로 제공되며, 게임의 PLC 중 주로 성숙기나 쇠퇴기에서 등장하여 수명 연장을 돕습니다.
전략적 각 단계별로 다른 마케팅 및 관리 전략을 필요로 하며, 제품의 전체 생애를 고려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존 제품에 가치를 추가하는 전략으로 사용되며, 제품이 쇠퇴기에 접어들기 전에 플레이어들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주로 활용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