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게임) 개발관련

개발용어) 메시지 큐 (Message Queue : MQ)

by 테샤르 2024. 1. 31.

메시지 큐 (Message Queue : MQ)

 

게임 개발에서 Message Queue는 다양한 시스템 간 통신 및 이벤트 처리를 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중요한 개념중 하나로 비동기적 작업을 처리하거나 안전하게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도움을 준다.

 

해당 특징은 다음과 같다.

 

<메시지 큐의 특징>

  설명
비동기 통신 게임은 여러 시스템 및 모듈로 구성되다보니  종종 병렬로 실행되며 서로에게 의존성이 생길때  Message Queue를 사용하면 이러한 시스템 간 통신이 비동기적으로 구현이 간으하다.

ex : 게임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이나 서로 다른 게임 엔진 시스템 간의 데이터 전송은 Message Queue를 통해 처리
이벤트 처리 게임은 플레이어의 입력, 적들의 행동, 충돌, 게임 내 상태 변경 등 다양한 이벤트는 Message Queue를 통해 다른 시스템에 전달되어 처리되는 과정에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
확장성과 유연성 Message Queue를 사용하면 게임 시스템을 쉽게 확장하고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 새로운 시스템을 추가하거나 기존 시스템을 변경할 때, Message Queue를 통해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기능을 쉽게 통합할 수 있다.
장애 회복 및 내구성 Message Queue를 사용하면 특히 분산 시스템에서 장애 회복 및 내구성을 갖출 수 있다. 메시지 큐를 통해 전달된 메시지는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저장되고 나중에 처리가 간으하다.
비동기 작업 처리 게임에서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비동기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Message Queue를 사용하면 이러한 작업을 비동기적으로 처리하고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반응형

 

 

< 구현 예시 코드 >

using System;
using System.Messaging;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
    {
        // 메시지 큐 생성 또는 연결
        string queuePath = ".\\private$\\MyMessageQueue";
        if (!MessageQueue.Exists(queuePath))
        {
            MessageQueue.Create(queuePath);
        }

        // 메시지 큐에 메시지 보내기 (송신)
        SendMessage(queuePath, "Hello, Message Queue!");

        // 메시지 큐에서 메시지 받기 (수신)
        string receivedMessage = ReceiveMessage(queuePath);
        Console.WriteLine("Received Message: " + receivedMessage);
    }

    static void SendMessage(string queuePath, string message)
    {
        // 메시지 큐 생성 또는 연결
        using (MessageQueue messageQueue = new MessageQueue(queuePath))
        {
            // 메시지 생성 및 전송
            Message myMessage = new Message();
            myMessage.Body = message;

            // 메시지 큐에 메시지 전송
            messageQueue.Send(myMessage);
        }
    }

    static string ReceiveMessage(string queuePath)
    {
        // 메시지 큐 생성 또는 연결
        using (MessageQueue messageQueue = new MessageQueue(queuePath))
        {
            // 메시지 큐에서 메시지 수신
            Message myMessage = messageQueue.Receive();

            // 수신된 메시지 반환
            return myMessage.Body.ToString();
        }
    }
}

 

게임 개발하는 환경이나 작업에 따라 MessageQueue를 적절하게 활용해서 작업하면 확장성과 유연성이 늘어나고 비동기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