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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기본) 기본기

기본기)빌보드 기법(Bill-Board)

by 테샤르 2021. 2. 15.

빌보드 기법(Bill-Board)

빌보드 기법이라는 것은 3D 공간상 오브젝트를 카메라의 정면으로 바라보게 하는 기법으로 시점에 대한 처리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기법이다. 어느 방향으로 이동을 하더라도 항상 같은 면을 보여준다.

 

- 객체의 면의 법선 벡터 n, 근사한 상향 벡터 u가 있을 때, 외적을 통해 수직 벡터 r을 구하고, 위 벡터에 수직인 벡터 u' = n cross r로 구할 수 있음.   위에서의 벡터들로 회전 행렬 Mr = (r, u', n)을 구할 수 있다.



카메라를 바라보는 방식은 Y 축을 기준으로 빌보드를 처리하면 된다.

Y축으로 빌보드를 처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Unity 에서는 Transform.LookAt으로 처리할 수 있다.

 

Unity Documentation : [링크]

 

Unity - Scripting API: Transform.LookAt

Then it rotates the transform to point its up direction vector in the direction hinted at by the worldUp vector. If you leave out the worldUp parameter, the function will use the world y axis. The up vector of the rotation will only match the worldUp vecto

docs.unity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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