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akReference Class
c#에서의 가비지 수집에 의거해서 수집되는 항목에 포함될 수 있도록 개체의 연관성을 '약한 참조'의 형태로 선언하는 방식이다.
네임스페이스:System
어셈블리:System.Runtime.dll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
{
// Create the cache.
int cacheSize = 50;
Random r = new Random();
Cache c = new Cache(cacheSize);
string DataName = "";
GC.Collect(0);
// Randomly access objects in the cache.
for (int i = 0; i < c.Count; i++) {
int index = r.Next(c.Count);
// Access the object by getting a property value.
DataName = c[index].Name;
}
// Show results.
double regenPercent = c.RegenerationCount/(double)c.Count;
Console.WriteLine("Cache size: {0}, Regenerated: {1:P2}%", c.Count, regenPercent);
}
}
public class Cache
{
// Dictionary to contain the cache.
static Dictionary<int, WeakReference> _cache;
// Track the number of times an object is regenerated.
int regenCount = 0;
public Cache(int count)
{
_cache = new Dictionary<int, WeakReference>();
// Add objects with a short weak reference to the cache.
for (int i = 0; i < count; i++) {
_cache.Add(i, new WeakReference(new Data(i), false));
}
}
// Number of items in the cache.
public int Count
{
get { return _cache.Count; }
}
// Number of times an object needs to be regenerated.
public int RegenerationCount
{
get { return regenCount; }
}
// Retrieve a data object from the cache.
public Data this[int index]
{
get {
Data d = _cache[index].Target as Data;
if (d == null) {
// If the object was reclaimed, generate a new one.
Console.WriteLine("Regenerate object at {0}: Yes", index);
d = new Data(index);
_cache[index].Target = d;
regenCount++;
}
else {
// Object was obtained with the weak reference.
Console.WriteLine("Regenerate object at {0}: No", index);
}
return d;
}
}
}
// This class creates byte arrays to simulate data.
public class Data
{
private byte[] _data;
private string _name;
public Data(int size)
{
_data = new byte[size * 1024];
_name = size.ToString();
}
// Simple property.
public string Name
{
get { return _name; }
}
}
// Example of the last lines of the output:
//
// ...
// Regenerate object at 36: Yes
// Regenerate object at 8: Yes
// Regenerate object at 21: Yes
// Regenerate object at 4: Yes
// Regenerate object at 38: No
// Regenerate object at 7: Yes
// Regenerate object at 2: Yes
// Regenerate object at 43: Yes
// Regenerate object at 38: No
// Cache size: 50, Regenerated: 94%
WeakReference (Object)를 선언하고 데이터를 연결하면 된다.
c#의 특성상. GC가 언제 호출될지는 모르기 때문에, GC가 호출되는 과정에서 수집할 수 있는 우선순위를 높여주는 방식으로 작업을 했었다. 지금은 WeakReference로 선언해서 작업하는 방식으로 변경을 해야겠다.
대부분의 메모리를 강한 참조를 해야하는 것들은 메모리 풀링의 형태로 구현을 하거나 static 하게 정의를 하는 게 확실한 것 같다.
참고 URL : [링크]
★★☆☆☆
반응형
'개발 > 기본) 기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기)c#) 문자열 보간 (특수문자$) (4) | 2021.01.04 |
---|---|
기본기)DFD(Data Following Diagram) (0) | 2020.11.16 |
기본기)코드 난독화(Code Obfuscation) (0) | 2020.09.07 |
기본기)정렬)c#)퀵 정렬(Quick Sort) (2) | 2020.09.03 |
기본기)람다식(Lambda Expression) (4) | 2020.09.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