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킨스(Jenkins) + 슬랙(Slack) 연동 빌드 알림 받기
젠킨스에서 빌드에 대한 처리가 되었다면 빌드가 시작되고 종료되는 시점에서 알람을 받으면 매우 편리하다!
빌드가 언제 끝나는지 기다릴 필요도 없고 성공 여부도 메신저로 오기 때문에 빌드 걸고 작업을 하다가 빌드에 대한 여부를 판단하면 되기 때문이다.
지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신저인 슬랙(Slack)에서 알람에 대한 걸 Plug in으로 잘되어있는 것을 찾았다.
젠킨스와 슬랙을 연동해서 알람을 처리해보자!
슬랙 런처에서 Apps 항목을 눌러서 Jenkins를 검색한다.
Add Configuration을 하게 되면 채널을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채널을 선택하면 페이지가 나오게 된다.
페이지에서 Step 3번째에 보면 선택한 도메인(자신의 슬랙 도메인) + Credential ID가 나오는데 해당 정보를 따로 복사해준다.
페이지의 맨 밑에 보면 Save Setting이라는 버튼이 있는데 이걸 눌러야 해당 설정이 저장된다.
슬랙에서의 설정은 모두 다 끝났고 이제 젠킨스에서 설정을 진행하면 된다.
[젠킨스 관리- 플러그인 관리] - slack notification을 검색하면 나오는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설치가 되고 난 이후에는 [젠킨스 관리] - [시스템 설정]에서 Slack이라는 항목에 정보를 입력한다.
Workspace는 이름이고
Credential에서는 슬랙 Credential Key의 정보를 추가해야 한다.
Default Channel에서는 해당 채널 ID를 입력해야 한다.( 슬랙에서 선택한 채널)
Credential Key의 정보 을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Kind : Secret text를 선택 이후에
Secret 항목에 위에서 복사한 (슬랙 Credential Key)를 복사한다.
ID는 나중에 Credentials에서 확인할 고유한 ID를 저장한다.
이렇게 Slack 항목에 정보를 모두 다 입력 후 옆에 있는 버튼 'Test Connection'을 누르면 Success 성공이라고 노출된다.
그리고 저장을 하고 해당 알람을 받을 젠킨스 Item에 구성에 들어간다.
빌드 후 조치에 Slack Nofitication 항목을 추가한다.
그리고 알람 받을 항목을 체크하고 저장 후 실제 빌드를 테스트해본다.
빌드 시작 시와 종료에 대한 알람이 정상적으로 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개발 > 게임) 개발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p) VSCode에서 DLL이 인식이 안되는경우 (0) | 2020.09.23 |
---|---|
프로토타입) 슈팅 게임(Shouting Game) (2) | 2020.08.26 |
개발환경)젠킨스(Jenkins) Unity 셋팅하기 (4) | 2020.08.24 |
개발환경)젠킨스(Jenkins) GitLab 연결하기 (0) | 2020.08.24 |
개발환경)젠킨스(Jenkins) Mac 설치하기 (0) | 2020.08.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