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기본) 디자인패턴

디자인패턴) 싱글톤 (Singleton Pattern)

by 테샤르 2020. 4. 4.

싱글톤 (Singleton Pattern)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대부분 많은 인스턴스들이 생성됩니다. 그러나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단 한 개이어야 한 경우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참조해서 사용하는 경우 나절대로 1개밖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증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인스턴스가 유일무이하게 단 한개만 존재하는 패턴을 Singleton 패턴이라고 한다.

 

싱글톤 클래스는 static 메소드로 인스턴스를 내부에 포함하고 있다. 싱글톤은 동일한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대부분은 매니져 클래스에서 싱글톤을 많이 사용한다.

 

다양한 Singleton 방식에 대해서는 다음을 참고하면 된다: [링크]

 

Singleton pattern - Wikipedia

In software engineering, the singleton pattern is a software design pattern that restricts the instantiation of a class to one "single" instance. This is useful when exactly one object is needed to coordinate actions across the system. The term comes from

en.wikipedia.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