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프리징 (Code Freezing)
코드 프리징이라는 단어는 '코드를 더 이상 수정하지 않는 상황'을 통칭해서 표현하는 단어인데
개발의 관점에서 제품을 만들면서 마무리하는 작업에서 기타 여러가지 외부요인에도 대응하기 위한 방식중 하나로써,
중간에 어떠한 추가 개발이나 추가 수정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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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은 게임프로그래머여서 풀스택개발에 가깝게 일을 하고있다.
그렇다 보니 기획데이터라던지, 리소스 데이터, 아트관련 데이터, 추가 이슈 수정들을 굉장히 많이 했었다. 그럴때마다 이거 언제까지 수정할순 없는데 ... 라는 생각을 하곤 했었다.
그래서 찾아보고 하다보니 '코드프리징'이라는 업무 방식이 있었다. 이걸 제안하고 도입해보니 최소한의 빌드의 종료시점과 형상관리가 어느정도는 되었다. 다만. 대형 프로젝트에서는 코드 프리징을 하기위해서도 많은 사전 작업과 시간이 필요하다. 스케줄링을 담당하는 PM이 가장 고생했던것 같다.
< 코드 프리징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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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 설명 |
작업 동결 | 새로운 기능 추가를 중지합니다. |
코드 검토 | 코드의 품질과 표준 준수 여부를 확인하세요. |
버그 수정 | 식별된 버그를 해결하고 수정합니다. |
테스트 | 철저한 테스트(단위, 통합 및 UAT)를 수행합니다. |
문서 | 문서를 업데이트합니다. |
버전 관리 | 버전 번호를 할당합니다. |
릴리스 계획 | 릴리스를 계획하고 세부 정보를 전달합니다. |
배포 | 프로덕션 환경에 코드를 배포합니다. |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빌드의 안정성 및 의사결정의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코드프리징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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