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 관련 용어
게임을 개발하다 보면 지표에 관련된 용어를 많이 접하곤 한다.
대체적으로 많이 접하는 지표 관련 용어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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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UID (Unique User ID)
- 중복된 이벤트를 구분하기위한 PK(Primary Key)로 기준이 되는 데이터이다. (유저당 고유한 ID)
- TS (Time Spent)
- 하루 1인당 플레이 시간
- DAU (Daily Active User)
- 하루에 접속하는 유저를 나타낸다.
- NRU (New Resistered User)
- 신규 유저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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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U (Monthly Active User)
- 월 단위로 측정한 UV를 나타낸다.
- CPI (Cost Per Install)
-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하는데 필요한 단가를 말한다.
- Retention
- 잔존율, 서비스에 접속하는 유저의 비율을 말한다. (%)
- D1~ D7~ D30 (Day 1, Day 7, Day 30)
- 잔존율을 표현하는 기준이되는 날짜를 말한다.
- PU (Paying User) = BU(Bauying User)
- 유료 결제 유저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지불 유저 1명당 결제 평균 금액 산정 수치( 일별 / 주별 / 월별 / 년 등)
- ARPDAU (Average Revenue per DAU)
- 특정 기간동안의 평균 접속 유저
- BUR(Buying User Rate)
- 전체 유저 대비 결제 유저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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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를 하는 과정에서는 지표는 필수 조건이기 때문에 자주 쓰이는 용어는 알고 있어야 한다.
기준이 정해지지 않는 지표들은 각 프로젝트마다 기준이 다를수도 있다는 것을 참고해서 데이터를 생각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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