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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게임) 개발관련

잡학지식)인하우스(In-house) 빌드

by 테샤르 2024. 9. 9.

인하우스(In-house) 빌드

 

게임 회사에서 "인하우스(In-house) 빌드"는 게임 개발과 관련된 빌드(컴파일, 패키징, 배포 등) 작업을 외부 업체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내부에서 직접 관리하고 수행이 가능한 내부에서 개발하는것을 말한다.

 이는 게임의 소스 코드, 리소스, 엔진 등을 회사 내부의 서버나 시스템에서 빌드하고, 테스트와 배포까지 진행하는 것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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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징 >

  설명
내부 자원 활용 외부 빌드 서비스(예: 클라우드 빌드 서비스)나 다른 업체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빌드 서버나 시스템을 통해 빌드 작업을 수행합니다.
보안성 빌드를 회사 내부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소스 코드나 자산이 외부로 유출될 위험이 적습니다. 특히 보안이 중요한 대형 프로젝트에서 유리합니다.
맞춤형 환경 인하우스 빌드를 통해 회사의 필요에 맞춘 맞춤형 빌드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맞게 빌드 파이프라인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빠른 대응 빌드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즉시 수정하고 재시도할 수 있는 빠른 피드백 루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 서비스에 의존하는 경우보다 더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장점>

  설명
유연한 커스터마이징 회사의 프로젝트 특성에 맞게 빌드 프로세스를 조정할 수 있으며, 자동화된 스크립트나 툴을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비용 절감 외부 빌드 서비스나 클라우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자체 서버를 운영하면 클라우드 요금보다 저렴할 수 있습니다.
보안 게임 개발 중에 민감한 데이터나 소스 코드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보안성이 높아집니다.

 

< 단점 >

  설명
유지 보수 부담 빌드 서버와 관련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를 유지 보수해야 하므로 추가적인 관리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초기 비용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초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빌드 서버, 네트워크 장비,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등이 필요합니다.
인력 필요 빌드 파이프라인을 관리하고 운영할 전문 인력이 필요합니다. 빌드 및 테스트 자동화, CI/CD(지속적 통합/지속적 배포) 파이프라인 설정 등의 기술이 요구됩니다.

 

회사가 모든 프로세스를 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규모 게임 개발사나 보안이 중요한 프로젝트에서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그만큼 초기 구축 과정 및 유지 관리에 더 많은 인력과 자원이 필요한 만큼

장단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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