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스크립팅 활용하기: 고양이 클라이브와 비밀의 지하실(Unity's Visual Scripting Tutorial)
Unity Technologies에서 지원하는 Visual Scripting Tutorial Asset이다.
Visual Scripating으로 만들어진 게임을 분석해보자.
<Summary>
'고양이 클라이브와 비밀의 지하실'은 소코반 스타일의 퍼즐 게임입니다.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고양이 클라이브는 주린 배를 안고 먹이를 찾아 나섭니다. 하지만 먹이가 있는 곳까지 가려면 미로 같은 지하실을 돌아다니며 문을 여는 방법을 알아내고, 여우 등의 다양한 장애물을 통과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여러 비주얼 스크립트를 개발하여 고양이 클라이브 게임에 새로운 레벨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슈퍼 유닛, 이벤트, 상태 머신 등 비주얼 스크립팅의 중급과 고급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비주얼 스크립팅(이전의 Bolt)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익숙하지 않으면 비주얼 스크립팅 소개부터 시작해도 되며,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프로젝트 링크 주소 : [링크]
Package Manager의 항목을 보게되면 실제 Visual Scripting에 관련된 Package List를 확인할수 있다.
[Window]-pVisual Scripting]-[Visual Scripting Graph] 메뉴를 들어가면 Visual Scripting을 사용할수있는
Window Menu가 나온다.
혹은 Script Graph Asset의 Inspector - Edit Graph 버튼으로 편집이 가능하다.
튜토리얼을 하나씩 진행하면서 해보니
따로 Script를 작성하지 않아도 노드만 잘 구성하게되도 동작을 해서 편리했다.
Script Machine을 추가하고 해당 Script Graph Asset을 연결하면 동작한다.
<Group 생성 방법>
Window | 생성할곳의 영역에서 Ctrl + 드래그 |
Mac | 생성할곳의 영역에서 Cmd + 드래그 |
노드를 구성할때 재사용성을 고려해서 개발을 하는걸 생각해봐야한다.
뭔가 조립하듯이 개발했을때 효율성이 나는 컨텐츠나 항목들에게 적용하면 좋을것 같다.
맵 기믹요소, 몬스터의 페이즈, 환경요소(여러곳에서 동시에 사용하는)등등.
Visual Scripting Guid : [링크]
[Unity -Top Paid Package]
[Unity -Top Free Package]
[Unity -New Asset Pack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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