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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Unity

Unity) Texture Format (플랫폼 별 효율적인 텍스처 압축 포맷)

by 테샤르 2022. 10. 20.

Texture Format (플랫폼 별 효율적인 텍스처 압축 포맷)

Unity 문서에보면 플랫폼별 기본 텍스쳐 압축 포맷이 존재한다.

사용하는 플랫폼에 따라서 압축 포맷을 설정해주면 좀더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가 가능하다.

 

내부에서는 텍스처의 압축에 진행되는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Image -> import -> Unity -> .png 복원 -> 알고리즘 압축 (PVRTC, ETC, ASTC) -> Compfile Build -> .apk or .ipa => GPU 압축풀어서 메모리 전송 => 화면 보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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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을 개발하면서 가장 많이 접하는 텍스처 압축 포맷은 다음과 같다.

적용하기전에 꼭 서비스하는 기기 목록에서 확인하고 진행하는것을 추천드린다.

형식 설명
RGBA 무압축 방식
RGBA ETC1 Android 압축형식 OpenGL 2.0 지원( Android 4.3 미만)
RGBA ETC2 Android 압축형식 OpenGL 3.0 (Android 4.3 이상) 
※ 중국에서는 최신 디바이스도 지원안한다고함..
RGB Crunched ETC 메모리 절약 < 디스크 절약하는 방식 (압축을 한번 더)
PVRTC iOS 기본 압축형식 (4bpp, 2bpp)
ASTC 이전 형식을 대체하도록 설계된 최신 형식입니다.
다양한 블록 크기를 지원하므로 이전 형식보다 더 유연합니다. 이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게임 크기를 최적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로 Unity Korea에서 텍스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어서 추가로 첨부한다.

 

좀더 상세한 Unity 효율적인 텍스처 압축 이해하기 : [링크]

 

<ETC 방식>

 

 

<PVRTC 방식> 

 

 

 

 

해당 적용 비율을 꼭 확인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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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Texture Compression 설정값

Texture의 Inspector 의 하단에 Texture Format 을 변경하면 된다.

 

<텍스처의 포맷의 형식의 설정 값>

속성 내용
Max Size 최대 텍스처 픽셀 사이즈
Resize Algorithm 텍스처가 지정된 크기보다 클때 적용되는 알고리즘
Format 플랫폼 형식에 따른 압축 방식 변경
Compression 압축 방식
Use Crunch Compression 크런치 압축 방식 사용 여부
Compressor Quality 압축의 정도 (없음, 저품질, 보통품질,고품질)
Split Alpha Channel
알파 채널 분리
Override ETC2 fallback
ETC2를 지원하지는 않는 경우에 재정의

 

 

 

Unity Texture Import Setting : [링크]

 

Unity - Manual: Texture Import Settings

Texture Import Settings Switch to Scripting The Texture Import Settings window defines how Unity imports images from your project’s Assets folder into the Unity Editor. To access this window, select the image file in the Project windowA window that shows

docs.unity.cn

 

Unity 플랫폼별 권장, 기본 및 지원 텍스처 압축 포맷 : [링크]

 

플랫폼별 권장, 기본 및 지원 텍스처 압축 포맷 - Unity 매뉴얼

이 페이지는 다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docs.unity3d.com

Unity Crunch Compression of ETC Textures : [링크]

 

Crunch compression of ETC textures | Unity Blog

As has been described above, each element of an ETC1 endpoint codebook should correspond to an ETC1 subblock (i.e. to a 2x4 or a 4x2 pixel block, depending on the block orientation). In case of DXT encoding, the size of the encoded block is 4x4 pixels, and

blog.unity.com

Android  텍스처 압축 형식  : [링크]

 

Android App Bundle의 타겟 텍스처 압축 형식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Android App Bundle의 타겟 텍스처 압축 형식 컬렉션을 사용해 정리하기 내 환경설정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저장하고 분류하세요. 텍스처는 3D 모델의 노출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또한

developer.androi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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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1과 ETC2에 대한 문서 :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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