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패턴 (소비유도상술, Dark Commercial Pattern)
다크 패턴이라는건 악의적으로 소비자에게 특정한 행위를 유도하기 위한 여러가지 설계나 디자인을 통칭하는 표현이다.
예시로 구매 사이트에서 '마감 임박'이라던지 단 한정수량이라는 표기를 해서 구매유도를 하고 이후에도 같은 상품을 파는 행위를 말한다.
※ 해당 예시들은 언제든지 바뀔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고 의미만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예시로 인터파크의 최저 항공권 특가로 810,700이 최적가라고 하지만 막상 사이트의 가장 최저요금은 101만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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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적으로 제한된 정보를 제공하는 제공 측에서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면 소비자는 이를 해결하거나 간파하기 어렵다.
회원 탈퇴가 어렵게 만든것, 혹은 기본 설정이 마케팅 동의, 자동 정기결제, 구매 유도 및 광고 제휴 사이트 접속 유도, 불리한 조항에 대해서 숨겨놓는것 등등이 모두 다크 패턴에 포함된다.
호갱노노의 '지금97명이 보는중'같은 항목도 명확하지 않은 정보로 의미적으로는 속한다고 한다.
EU에서는 DSA(디지털 서비스 법 : Digital Service Act) 에 관련된 다크 패턴에 대한 규제가 포함되어있다.
KITA EU 디지털서비스법 최종 타협안 주요 내용 :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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