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Fighting(제트 파이팅)
Unity 에서 축의 좌표계중 그려지는순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Z축이 동일한 상황에서 서로 충돌나는 형태를 Z -Fight 이라고 표현한다.
설명 |
두 게임 개체가 동일한 픽셀로 렌더링하려고 할 때 발생하며 깊이 버퍼(예: z 깊이)의 충실도 제한으로 인해 Unity에서 다른 개체 앞에 있는 개체를 식별할 수 없습니다. 개발자는 동일한 z 깊이 값을 위해 싸울 때 두 게임 개체 간에 깜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서 z 깊이에 대해 계산할 각 개체에 대해 더 큰 범위의 값이 있으므로 24비트 깊이 형식으로 전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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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방법으로는 순서를 명확하게 해주는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Z축의 소수점 수치를 조정하는 방식
카메라의 클리핑 평면 거리를 변경해서 진행하는방식
RenderQueue를 명시적으로 진행하는방식
요즘은 Unity 에서 Layer, Sort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순서를 지정해주는 속성값이 많이 존재해서
Z-Fight같은 현상을 생각보다 많이 안겪었는데 초창기 5.x 대의 Unity 3D에서 종종 경험하던 현상이었다.
Texture같은경우에는 Depth 설정을 확인해보자.
Unity RenderTexture.Depth :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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