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V(생애 가치), CLV(고객 생애 가치)
LTV(Life Time Value)
LTV(생애 가치)는 앱에서 창출하는 기간 동안 한 명의 고객이 얼마큼의 수익을 창출하는지 또는 한 서비스가 사용하는 기간 동안 얼마큼의 수익을 창출하는지에 대한 예상을 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LTV(생애 가치)의 계산방식은 대략 다음과 같다. 실제 서비스마다 중요한 지표 및 개발과정이 다 다르기 때문에 LTV의 기준을 잡는 것도 중요하다.
LTV = 이익 * 기간(라이프 타임) * 할인율(계수)
LTV = (매출액 - 매출 원가 ) / 구매자수
LTV = (평균 구매 단가 * 구매 빈도 * 계속 구매 기간
LTV = 앱의 총 생애 수익 / 총유저의 수
CLV(Customer Lifetime Value)
CLV(고객 생애 가치)는 사업상 고객 한 명에게 얼마큼 수익을 합리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표로, 고객 수익 가치와 고객 수익가치와 자사의 고객 예상 수명과 비교하는 데 사용된다. 가장 중요한 가치 고객을 식별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다.
CLV도 마찬가지로 기준에 따라 계산방식이 달라진다.
CLV = (거래 n ) * 평균 마진
CLV = (평균 구매 금액 * 총 마진 * 구매 빈도 * 고객 수명 ) - 고객 획득 비용
CLV = 평균 고객가치 * 평균 고객 수명
<LTV , CLV를 높이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다.>
LTV, CLV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항목이 있다.
간단하게 알아보면 다음과 같으며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들이 대부분이다.
1. 온보딩 개선( 고객의 정착)
2. 콘텐츠 맞춤화 (개인화로 인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3. 감사 표현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 증대)
4. 피드백 요청(설문조사 및 고객의 소리)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지표항목으로 관련 업종이면 꼭 알아야 할 지식이라고 생각한다.
★★★☆☆
'지식 > 잡학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학지식) 트롤리 딜레마(Trolley problem) (0) | 2022.02.06 |
---|---|
잡학지식) 스톡옵션(Stock Option) (0) | 2022.02.06 |
잡학지식)코딩 컨벤션(Coding Conventions) (0) | 2021.12.13 |
잡학지식) 평균 회귀(mean reversion) (0) | 2021.11.16 |
잡학지식)비어 고글(Beer Goggle) (0) | 2021.1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