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Unity

Unity) 다중 씬 편집 (Multi-Scene Editor)

by 테샤르 2021. 7. 14.

다중 씬 편집(Multi-Scene  Editor)

 

Unity에서는 Scene이라는 화면 장면 단위로 작업을 진행한다.

다중 씬(Multi-Scene)으로 Scene을 분리해서 해당 화면을 구성하는 경우에 알아두면 좋은 팁이다.

 

Scene을 구분해서 구성하다 보면 번들화 및 독립성이 보장되다 보니 개발하는 과정에서도 수월하다.

그러나 Play 모드와 Editor 모드와 다른 화면으로 구성되게 되면 굉장히 불편하다. 

 

현재 실행된 Scene에서 추가로 Addtive 처리할 신을 Project에서 'Open Scene Additive'를 선택한다.

<Editor에서 다중 씬 편집>

반응형

다음과 같이 추가가 된다.  씬의 활성화 및 저장 및 제거를 하려면 해당 씬에서 마우스 우클릭해서 설정하면 된다.

 

메뉴 설명
Set Active Scene 해당 장면(씬)을 기본으로 선택되는 활성 장면(씬)으로 선택합니다.
Save Scene 장면(씬)을 저장합니다.
Save Scene As 다른 이름으로 장면(씬)을 저장합니다.
Save All 모든 장면(씬)을 저장합니다.
Unload Scene 장면(씬)을 언로드하고 계층 창에 유지합니다.
Remove Scene 계층 창에서 언로드하고 제거합니다.
Select Scene Asset 프로젝트 창에서 장면(씬)의 자산을 선택합니다.
GameObject > GameObject 하위 메뉴

 

반응형

 

< Multi Scene을 처리하는 팁>

더보기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언로드 상태를 유지하면서 계층 구조에 장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원할 때 장면을 로드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프로젝트 창의 만들기 메뉴를 사용하여 새로운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새 장면에는 게임 개체의 기본 설정이 포함됩니다.

Unity를 다시 시작할 때마다 계층 구조를 설정하지 않아도 되거나 다른 설정을 쉽게 저장할 수 있도록 EditorSceneManager.GetSceneManagerSetup을 사용하여 현재 설정을 설명하는 SceneSetup 객체 목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장면 설정에 대해 저장하려는 다른 정보와 함께 ScriptableObject 또는 다른 것으로 직렬 화할 수 있습니다. 계층 구조를 복원하려면 SceneSetup 목록을 다시 만들고 EditorSceneManager.RestoreSceneManagerSetup을 사용하면 됩니다.

 

로드된 장면의 목록을 얻을 수 있는 런타임에 간단하게 사용하는 장면을 통해 sceneCount 및 반복 처리를 얻을 수 GetSceneAt을.GameObject.scene을 통해 게임 오브젝트가 속한 장면을 얻을 수 있고 SceneManager.MoveGameObjectToScene을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를 장면의 루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장면 로드에서 살아남고 싶은 관리자 게임 오브젝트를 유지하기 위해 DontDestroyOnLoad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모든 관리자가 있는 관리자 장면을 만들고 SceneManager.LoadScene( <path> , LoadSceneMode.Additive)  SceneManager.UnloadScene을 사용하여 게임 진행 상황을 관리하세요.

 

Unity 다중 씬 편집 : [링크]

 

다중 씬 편집 - Unity 매뉴얼

다중 씬 편집을 사용하면 에디터에서 한 번에 여러 씬을 열 수 있으며 런타임 시 더욱 간편하게 씬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docs.unity3d.com

 

 

Unity Multi-Scene Editing : [ 링크 ]

 

Unity - Manual: Multi-Scene editing

Creating, loading, and saving Scenes Multi-Scene editing Multi SceneA Scene contains the environments and menus of your game. Think of each unique Scene file as a unique level. In each Scene, you place your environments, obstacles, and decorations, essenti

docs.unity3d.com

 

[Unity -Top Paid Package]

[Unity -Top Free Package]

[Unity -New Asset Package]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