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Unity Editor Tool)

UnityEditorTool) Compoent 분석 툴 (Life Cycle Tracker)

테샤르 2025. 5. 19. 19:18

Compoent  분석 툴 (Life Cycle Tracker)

작업을 하다보면 MonoBehaviour의 Life Cycle을 확인을 하는 경우가 있다.

기본적으로 Hierarchy의 순서를 기준으로 Script가 호출이되지만 중간에 Awake / Start 보다 먼저 호출이 되거나 혹은 상속, 이벤트 후킹으로 인해서 순서가 꼬이거나 의도대로 사용되지 않을때가 있다. 매번 Script를 보는것 보다는  좀 더 쉽게 확인하기 위해서 간단하게 Editor 를 만들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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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fe Cycle이 다른 케이스>

케이스 설명
라이프 사이클 비결정성(Lifecycle Non-Determinism) 컴포넌트의 순서에 따라 순서가 다를 수 있음
후킹 타이밍 이슈 (Event Hooking Timing Issue) 이벤트나 델리게이트로 다른 오브젝트를 등록할 경우 상대 오브젝트의 호출되지 않는 경우
의존성 순서 문제 (Initialization Order Problem) 특정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의 상태나 이벤트에 의존하는 경우, 순서가 꼬이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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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ript Execution Order 설정 >

Script Execution Order을 설정해서 스크립트의 실행 순서를 명시적으로 선언도 가능하다.

 Edit > Project Settings > Script Execution Order

 

 

< Lazy Initialization & Manual Initialization>

이벤트 등록 전에 명시적으로 초기화하는 방식을 사용 하는 방법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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