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Unity Editor Tool)
UnityEditorTool) Compoent 분석 툴 (Life Cycle Tracker)
테샤르
2025. 5. 19. 19:18
Compoent 분석 툴 (Life Cycle Tracker)
작업을 하다보면 MonoBehaviour의 Life Cycle을 확인을 하는 경우가 있다.
기본적으로 Hierarchy의 순서를 기준으로 Script가 호출이되지만 중간에 Awake / Start 보다 먼저 호출이 되거나 혹은 상속, 이벤트 후킹으로 인해서 순서가 꼬이거나 의도대로 사용되지 않을때가 있다. 매번 Script를 보는것 보다는 좀 더 쉽게 확인하기 위해서 간단하게 Editor 를 만들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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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fe Cycle이 다른 케이스>
케이스 | 설명 |
라이프 사이클 비결정성(Lifecycle Non-Determinism) | 컴포넌트의 순서에 따라 순서가 다를 수 있음 |
후킹 타이밍 이슈 (Event Hooking Timing Issue) | 이벤트나 델리게이트로 다른 오브젝트를 등록할 경우 상대 오브젝트의 호출되지 않는 경우 |
의존성 순서 문제 (Initialization Order Problem) | 특정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의 상태나 이벤트에 의존하는 경우, 순서가 꼬이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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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ript Execution Order 설정 >
Script Execution Order을 설정해서 스크립트의 실행 순서를 명시적으로 선언도 가능하다.
Edit > Project Settings > Script Execution Order
< Lazy Initialization & Manual Initialization>
이벤트 등록 전에 명시적으로 초기화하는 방식을 사용 하는 방법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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